왜 이제 와서 ‘오펜하이머 신드롬’인가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김윤식은 자유를 이렇게 규정했다.대학은 자유를 추구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왜 이제 와서 ‘오펜하이머 신드롬’인가

저 글을 아련한 향수 속에 바라보게 되는 것은.대학에 온 이상 학생들은 수험서가 아니라 인간의 조건을 또렷이 응시하는 텍스트를 읽을 것이라고.그는 자기 방에 난입한 군인에게 그 양주를 서슴없이 건넸다.

왜 이제 와서 ‘오펜하이머 신드롬’인가

쿠데타로 집권한 신군부가 계엄령을 선포한 것이다.판에 박힌 신입생 입학 축사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왜 이제 와서 ‘오펜하이머 신드롬’인가

길을 잃었기에 자유로울 것이다.

그들을 노예로 만든 이들은 다름 아닌 그들의 ‘아비 어미였다.시작은 비록 울퉁불퉁했고 덜컹덜컹댔지만 어떻게 해서든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해야겠다는 목표만큼은 올바른 방향이라고 평가한다.

아무리 좋은 관계를 유지하더라도 독도 영유권 문제는 하시라도 불거질 수 있는 시한폭탄이다.상대방에게 일방적인 항복을 요구하거나 절대적인 양보를 강요하면 누가 이를 수용할 것인가.

진보를 지향하면서도 과거사 문제에만 집착하고 소아적인 민족주의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자신들이 그렇게 비난하는 일본의 극우파와 다를 게 무엇인가.일본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55412




Flink  :  

Link  :  

> SSG, 3점포 두 방으로 가을 희망 살렸다…NC 하트 4관왕 무산글로스퍼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로 하이콘 생태계 확장 추진최태원, 현대차 버스 올라타 ‘고맙다’고 한 이유는?기업 부담 감수한 임시공휴일, 내수 진작의 촉매 돼야가상화폐거래소 코인원, 블룸버그 터미널·에프앤가이드에 보고서 등재즐길거리, 먹거리, 볼거리 가득… 15일부터 2023 JTBC 트레일코리아 진행손흥민, 10년 동행 끝나나…英 매체 "토트넘, 1년 연장 계약 할 것"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4차산업 정부 인식, 시대에 뒤떨어져…국회가 압박하겠다홍범도 흉상이 설 자리이석우 대표 가상화폐거래소도 방치보다 규제 원한다산업장관 “체코 원전수주 15년 만에 쾌거…계약 협상까지 최선을”피프티피프티법 꼭 필요한가UBS "중국, 미 국채 팔지 않을 것"하루아침에 군함 이름 바꾼 미국판 ‘역사 바로세우기’새해부터달라지는금융제도01. 美 국채가 혼조…베어 스팁 빠르게 확대뉴욕증시, 지표·실적 호조 상승 출발이재명, ‘불체포특권 포기’ 대국민 선언 지켜야 한다남편이 준 약물 취해 50명에 성폭행…그녀, 페미 영웅 되다비트코인 저점 다졌나…380만원대 횡보삼표시멘트, 2023 ESG 보고서 발간… ”친환경 자원순환 사회 구축 노력”[뉴욕증시-1보] 美 경제지표 및 기업 실적 호조 상승우크라 재건, 유럽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단식'이라는 이름의 절규윤석열 정부 “尹 구중궁궐에” vs “韓 속좁고 교활”환율정책 면죄부 준 G20핵무기 협박 잦아진 김정은의 계산다시 유가 초비상…숙제 미루지 않는 게 최선역시 '미라클 두산'… 이틀 연속 9회 역전승, 4위와 0.5게임 차